봄 불은 여우불이라: 봄에는 무엇이든지 잘 탄다하여 이르는 말= 상황: 이야, 오늘은 처리가 잘 되네?! 역시 오늘은 봄 불은 여우불인가?
봄에 씨 뿌려야 가을에 거둔다: 어떤 일이든지 제때 대책을 세우고 공을 들여야 그만큼 성과를 거두게 되는것을 이루는 말= 상황: 하... 결국 이렇게 돼는구나... 그때 잘 했어야 돼는데......봄에 씨 뿌려야 가을에 거둔다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네....
봄에는 생말 가죽이 마른다: 봄 철에는 일반적으로 날씨가 매우 메마름을 비유적으로 이루는 말= 상황: 아우, 올해는 왜이렇게 땅이 메마르냐... 봄에는 생말가죽이 마르네!
봄방 추우면 맏사위 달아난다: 봄철에 방이 추우면 견디기 힘든것을 이루는 말= 상황: 으... 방이 왜이렇게 춥지?ㅠ 안돼겠어.... ㅠㅠ
봄 꿩이 제바람에 놀란다: 자기가 한 일에 자기가 놀란다를 이루는 말=상황: 아이! 깜짝이야! 아!맞다... 이거 내가 설치한 함정이었지?
봄 백양 가을 내장: 봄에는 백양산 비자나무숲의 신록이, 가을에는 내장산의 단풍이 절경이라는 말= 상황: 올~ 올해는 봄 백양 가을 내장이네! 하~ 좋다!
봄 조개 가을 낙지: 봄에는 조개 가을엔 낙지가 제철이라는 말 = 상황: 어우! 맛있어라! 올해는 완전 봄 조개 가을 낙지네!호호
봄 추위가 장독깬다: 따뜻한 봄철에도 의외로 사나운 추위가 있다는 말= 상황: 으...추워! 오늘은 봄 추위가 장독깨네!